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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과제

SW 중심사회는 SW가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사용 및 활용되어 삶의 질이 향상되고 SW가 개인,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세상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SW 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들을 시행하여야 할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는 SW 중심사회 홈페이지(www.software.kr)에서 제공하는 SW 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과제를 밑에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첫째 과제 인 초중고 SW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SW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것부터 시작하여야 하는데, SW 교육 정규 교과목 시행, 방과후 SW 교육, SW 창의캠프, SW 동아리, 온라인 SW 교육 및 지방 자치제로 시행하는 민간 SW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SW 교육이 가능한 교육 교사를 충분히 확보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전·현직 SW 개발자, SW 관련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SW 관련 프리랜서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이 매우 필요합니다.

 둘째 과제는 모든 대학교에 실전적인 SW 교육 전면 확대인데, 모든 이공계 대학생들에게는 실전적 SW 교육을 확대하고, 인문 및 사회 계열 대학생들에게는 실전적 SW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모든 이공계 학생들에게는 각 전공 지식을 축적하고 있는 4학년 고학년 학생들 및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정부의 고급 SW 인력양성 사업을 통합하여 실전적 SW 교육 과정을 준비하는 대학교에 집중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문학전공 학생들에게는 각 전공에 적합하며 다양한 실전적 SW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셋째 과제는 SW 기반의 새로운 시장 창출로서 창의 도전형, SW 융합형, 플랫폼 기반형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넷째 과제는 SW 공공시장의 문제 개선으로서 각종 정책적인 효과가 개발자뿐만 아니라 SW 관련 중소기업에게 모두 스며들 때까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야 합니다. SW 제값주기, 임금지급체계 개선, 근무여건 개선, SW 영향평가제 도입, 공공기관의 불합리한 발주관행 금지, 정책효과 확인 및 점검 등의 과정이 개선해나가야 할 사항들입니다.

 다섯째 과제는 범국가적 SW 추진 기반 구축으로서 SW 중심사회 추진 체계 마련, SW 진흥법 마련, SW 협의체 구성으로 성과 및 목표 관리, 새로운 통계체계 정립등이 있습니다.

SW 중심사회는 SW가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사용 및 활용되어 삶의 질이 향상되고 SW가 개인,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세상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SW 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들을 시행하여야 할까? 단순히 기술을 보급하는 것을 넘어, 사회 전반의 인식 변화와 교육, 산업 생태계 혁신이 함께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는 SW 중심사회 홈페이지(www.software.kr)에서 제공하는 SW 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과제를 밑에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제들은 교육, 산업, 제도, 공공영역 등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때 비로소 SW 중심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됩니다.

 첫째 과제 인 초중고 SW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SW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것부터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SW 교육 정규 교과목 시행, 방과후 SW 교육, SW 창의캠프, SW 동아리, 온라인 SW 교육 및 지방 자치제로 시행하는 민간 SW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단순한 이론 전달이 아니라, 실습과 프로젝트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및 도서지역 학생들도 동일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원격 교육 인프라와 장비 지원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SW 교육이 가능한 교육 교사를 충분히 확보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현직 SW 개발자, SW 관련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SW 관련 프리랜서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이 매우 필요합니다. 더불어 교사들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정기적인 연수와 최신 기술 트렌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국가 차원의 인증 및 보상 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과제는 모든 대학교에 실전적인 SW 교육 전면 확대입니다. 이는 단순한 교양 수준의 SW 수업이 아니라, 각 전공 분야에 맞춘 심화·응용형 교육을 포함해야 합니다. 모든 이공계 대학생들에게는 전공 연구 및 산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전형 SW 교육을 확대하고, 인문 및 사회 계열 대학생들에게는 데이터 분석, AI 활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 전공과 결합 가능한 실전 SW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융합 교육은 졸업 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SW를 기반으로 한 혁신을 주도할 인재 양성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정부의 고급 SW 인력양성 사업을 대학별 특화 분야와 연계하여 지원하면, 교육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학 전공 학생들은 AI 언어 모델을 활용한 창작 실험을, 경영학 전공 학생들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셋째 과제는 SW 기반의 새로운 시장 창출입니다. 이는 창의 도전형, SW 융합형, 플랫폼 기반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창의 도전형은 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타트업 창업, SW 융합형은 의료·농업·교육 등 전통 산업과의 결합, 플랫폼 기반형은 대규모 이용자가 참여하는 온라인 서비스 생태계 조성을 의미합니다. 특히 AI, 메타버스, 블록체인과 같은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면 전 세계를 무대로 한 시장 창출이 가능합니다.

 넷째 과제는 SW 공공시장의 문제 개선입니다. 공공부문이 모범적인 발주·구매 사례를 보여야 민간 부문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나타납니다. SW 제값주기, 합리적인 임금지급체계, 개발자 근무여건 개선, SW 영향평가제 도입, 불합리한 발주관행 금지 등이 포함되며, 특히 정책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주기적 점검이 중요합니다.

 다섯째 과제는 범국가적 SW 추진 기반 구축입니다. 이는 SW 중심사회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SW 진흥법을 기반으로 각종 정책과 지원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민관이 참여하는 SW 협의체를 구성하여 성과 및 목표를 관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계체계를 정립함으로써 정책의 효과를 데이터 기반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야 지속가능한 SW 중심사회로의 전환이 가능해집니다.